셀룰라이트가 있는 대부분의 사람은 배꼽이 드러나는 크롭티, 허벅지가 드러나는 반바지 착용을 망설인다. 셀룰라이트로 피부가 울퉁불퉁하며 푸석푸석하게 변해 미적으로 좋지 않아 보이기 때문이다. 엉덩이, 허벅지, 복부 등에 잘 발생하는 셀룰라이트란 무엇이며 없앨 수는 없는 걸까. 셀룰라이트를 둘러싼 여러 궁금증에 대해 피부과, 성형외과, 가정의학과 의사들이 답했다.
q. 셀룰라이트란?"성형외과 의사 조홍규"셀룰라이트는 살이 찌면서 그 부위에 혈관이 확장되고 섬유화가 진행되어, 지방세포를 섬유조직들이 단단하게 에워싸는 현상이다. 다른 말로 피부부종 현상이라고도 한다.셀룰라이트는 지방축적과는 별개의 현상이다. 하지만 대개 살이 찌고 지방이 쌓이다 보면, 지방세포만 커지는 것이 아니라 지방세포 사이의 혈관 투과성이 커진다. 이를 통해 혈관이 증식하면서 섬유세포들이 모여들어 결국에는 섬유화된 조직이 지방을 에워싸는 형상이 된다.
q. 비만이 아닌데 셀룰라이트가 생겼다면?"가정의학과 의사 최원철"셀룰라이트 발생 요인을 단순히 비만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다. 비만은 셀룰라이트를 일으키는 여러 요인 중 하나일 뿐이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호르몬 영향, 장독소 생성, 무리한 운동, 마사지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해 셀룰라이트가 발생한다.물론 비만으로 인해 셀룰라이트가 악화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면 셀룰라이트가 좋아지기도 하지만, 호르몬 불균형, 스트레스, 불면, 인스턴트 음식 섭취와 같은 다른 영향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눈에 띄는 호전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q. 셀룰라이트의 특징?"피부과 의사 강현영"셀룰라이트의 특징은 크게 3가지다. 첫째, 병변부 표피 온도가 일반 피부의 온도보다 낮게 측정된다. 미세혈관과 림프순환 장애로 인해 혈류의 속도가 느려지면서 표피 온도도 차갑게 측정되는 것이다.둘째, 미세혈관과 림프순환 장애로 인해 표피에 산소공급이 안 되면서 피부탄력이 저하돼 푸석푸석해진다. 심지어는 피부가 경화되어 딱딱해지기도 한다.마지막으로, 셀룰라이트가 발생한 병변부는 다이어트를 해도 섬유화된 지방세포로 인해, 국소부위의 부분비만이 해결되지 않는다.
q. 셀룰라이트, 진행 단계?"피부과 의사 강현영"셀룰라이트는 4단계로 구분되는데, 단계별로 치료법이 다르다.셀룰라이트 1~2단계는 병변부로 의심되는 부위를 팔로 비틀었을 때, 증식된 섬유모세포와 합한 거대 결절들이 맨눈으로 관찰되는 단계다. 이때는 식습관 교정이나 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다.셀룰라이트 3~4단계는 가만히 있어도 결절이 맨눈으로 관찰되는 단계다. 자칫 잘못된 자가관리방법으로 셀룰라이트가 오히려 심화될 수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반드시 의료적인 치료를 동반해야 한다.
q. 셀룰라이트 없애준다는 크림, 효과 있을까?"가정의학과 의사 강은희"셀룰라이트는 겉보기에 피부가 울퉁불퉁해진 것이지만, 조직 내부의 변화도 동반된 국소적인 변성이다. 따라서 마사지나 바르는 크림 등으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q. 운동해서, 하체 셀룰라이트를 없앨 수 있나"가정의학과 의사 강은희"셀룰라이트를 없애기 위해 굉장히 힘든 하체 집중 운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너무 힘든 운동은 오히려 하체 셀룰라이트를 빼는데 도움되지 않는다. 셀룰라이트가 다리의 혈액순환이 떨어지는 것과 같이 오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이다.너무 힘든 운동은 다리에 피로물질을 만들어낸다. 이런 피로물질을 해독하기 위해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과한 운동은 다리를 땡땡하게 하고 부종을 유발할 수 있다.셀룰라이트가 있으며 순환이 안 되는 다리에는 이완운동이나 반신욕 혹은 마사지를 해서 다리를 최대한 편안하게 풀어주고 이완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좋다.
q. 셀룰라이트, 치료 방법은?"피부과 의사 강현영"셀룰라이트 치료법은 크게 3가지다. 첫째, 셀룰라이트가 더 발생하지 않도록 식습관을 교정하는 셀룰라이트 다이어트. 둘째, 피부과적인 치료. 셋째, 국소부위의 비만을 치료하는 부분비만치료.먼저, 셀룰라이트 다이어트는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게 아닌, 미세혈관과 림프순환의 활성화를 목표로 식습관을 교정하는 것이다. 주로 이뇨 작용을 돕는 음식과 혈관의 점성을 낮게 해주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한다.셀룰라이트 피부치료는 음압과 고주파, 체외충격파로 이미 경화된 피부를 연성화시키며, 약물치료를 통해 미세혈관과 림프순환의 원활한 통로를 확보해준다.마지막으로, 국소부위 부분비만치료는 고주파와 초음파기전의 레이저시술이다. 지방세포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한 뒤 활성화된 림프순환을 통해 배출하면서 국소비만을 치료한다.
"성형외과 의사 조홍규"1~2단계에서는 체중감량과 국소혈액순환 증가를 위한 메조테라피나 엔더몰러지, 초음파 치료 등으로 셀룰라이트를 개선할 수 있다.그러나 3~4단계에서는 이런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다. 오히려 물리적으로 깨뜨려 부시는 지방흡입이 효과적이다. 지방을 흡입한 다음, 필요할 경우 일부 피부의 울퉁불퉁한 점을 치료하기 위해 미세자가지방이식을 하기도 한다.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조홍규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최원철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강현영 원장 (피부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강은희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